라오스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국가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곳의 역사, 경제, 종교 등에 대해 알아보고 가장 유명한 자연 관광지인, 블루라군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연과 문화유산 가득한 나라, 라오스
라오스의 공식적인 명칭은 인민 민주 공화국입니다. 이곳은 동남아시아에 위치하여 다른 육지 국가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북서쪽으로는 중국과 미얀마, 남쪽으로는 캄보디아, 서쪽으로는 태국, 동쪽으로는 베트남이 있어, 강대국들 사이에서도 고유한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오스는 울창한 삼림과 이를 잇는 하천 그리고 다양한 높이의 폭포들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가득 담고 있으며, 고대도시인 루앙프라방, 왓푸 사원 단지, 항아리 평원 등 을 포함한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의 라오스의 모습이 되기까지 많은 역사적, 언어적, 경제적인 흐름을 경험했습니다. 먼저, 라오스의 역사는 약 14세기에 세워진 란상 왕국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 왕국의 군주들은 강력한 절대권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들은 라오스 사람들을 통치하였습니다. 19세기에는 라오스가 프랑스의 지배하에 있게 되면서, 그들의 문화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1954년에 드디어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 통치하는 정권마다 이 국가의 민족들을 지배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다양한 부족들이 살고 있는 다민족 국가였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80개가 넘는 부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이 몽족, 크무족 등이 차지하였습니다. 라오서의 공용어는 라오스어이지만,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많은 국민들은 프랑스어도 사용합니다. 다음으로, 라오스의 경제적인 면에서는 개발도상국에 속합니다. 이는 농업을 주로 기반에 두고 목재, 광물 등을 포함한 천연자원을 수출하는 게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남아시아 중 가장 가난한 나라이며, 인구 대부분이 빈곤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바로 관광 및 서비스업입니다. 세계에서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그들의 자연과 문화유산을 보여줌으로써 관광업을 통한 경제 살리기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유명한 관광지로는 루앙프라방, 방비엥, 메콩강 등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2,3차 산업으로 발전을 하기 위해 사회간접시설 유치와 외국인 투자 유치를 하면서 현대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오스는 불교와 전통적인 애니미스트 신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사고와 활기찬 삶을 살도록 이끄는 주요한 종교로 빈곤에 어려움을 겪는 라오스 국민들에겐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라오스 사람들은 때 묻지 않아 순수하고, 친절합니다. 또한 새해에 분방파이 로켓 축제와 같은 행사들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오스의 대표 관광지, 방비엥
방지엥은 라오스의 수도인 비엔티안에서 북쪽으로 3~4시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역이름이다. 이곳은 카르스트 석회암 절벽으로 둘러싸인 웅장한 계곡들이 있으며, 대부분의 여행객들의 필수 방문코스이기도 하다. 방비엥의 주요 매력 중 하나는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즐기는 체험활동이다. 남송강을 중심으로 카약, 튜브체험, 수영을 즐길 수 있고 물 또한 에메랄드 빛으로 깨끗하다. 이동수단으로는 자전가나 오토바이를 대여할 수도 있으며, 가이드투어를 통한 트럭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 지역 곳곳에는 큰 동굴들, 웅장한 폭포들이 있어 날씨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우기는 피하도록 해야 한다. 이 중 가장 인기 있는 활동은 암벽등반입니다. 단,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에 장비를 대여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방비엥 한 곳에는 높은 언덕이 있는데 이곳에는 왓댓을 포함한 여러 사원들이 있습니다. 이곳의 유적지들에 대한 정보 또는 시설들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업체를 통해 안내받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관광을 마친 후, 시내에는 전문 마사지 가게들이 많이 있고 가격도 저렴하여 지친 몸의 피로를 풀기에 매우 좋은 기회입니다. 이처럼, 라오스의 방비엥은 주요 핵심 관광지이지만 과거에 방문객들의 음주와 파티로 인해 소음과 쓰레기가 가득한 곳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관광업의 형태로 바뀌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흥시설을 폐쇄하고 여행객들을 위한 교육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댓글